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생 자녀와의 대화, 이렇게 하면 아이가 행복해집니다!

by 네 개의 새싹 2023. 11. 20.

저는 아이와의 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항상 아이의 마음을 잘 들어주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아이와의 대화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보면, "잘 모르겠어"라고만 대답하거나, "괜찮아"라고만 말하거나, 아예 말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이와 대화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기억해 주세요.



아이의 관심사에 맞춰서 대화를 시작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아이는 내가 그를 잘 알고 관심 있게 듣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책이나 만화, 영화, 게임 등에 대해서 물어보거나,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줍니다.

아이가 하고 있는 활동이나 취미에 대해서 칭찬하거나 응원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편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줍니다.

아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관찰하고, 그 감정을 말로 표현해 줍니다. 아이가 슬프거나 화난다면, "슬프겠다"라고 말해 주거나, "화난다면 화내도 돼"라고 말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내가 그 감정을 이해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조롱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엄마가 자신을 받아들여 주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 줍니다.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거나,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말해 줍니다. 아이의 의견을 듣고, 그 의견에 동의하거나 반대하거나 상관없이, 그 의견을 존중해 줍니다.

"너는 어떻게 생각해?"라고 물어보거나, "내 생각은 이렇다"라고 말해 줍니다. 또는 "너의 의견은 정말 중요하다"라고 말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내가 그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중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도 내게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이와의 대화를 잘하시고 행복한 가정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댓글